2025학년도 수능(수험생) 기획전, 환절기 피부 고민, 겨울철 낙상 등 계절 관련 이슈, 명절, 어버이날, 밸런타인데이, 크리스마스 등 특정 기념일, 여름휴가 시즌, 연말, 입학/개교/방학과 같은 학교 관련 이벤트 등 특정 진료과의 수요가 높을만한 다양한 상황이 존재합니다.
이처럼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요가 높은 시기에 맞춰 홍보와 광고를 실행하는 것을 시즈널 마케팅(Seasonal Marketing)이라 합니다.
실예로, 한 비만전문의원의 경우 위고비의 국내 출시에 맞추어 한 달 전부터 패키지 상품 준비, 위고비 관련 세부 키워드별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상위 노출을 미리 선점해두어 출시 이후 높은 수요를 흡수할 수 있었습니다.
서두에서 예시를 든 계절 변화에 따른 이슈(피부 건조, 낙상으로 인한 골절, 겨울철 혈액순환 이슈로 인환 각종 질환 타게팅)를 기반으로 마케팅 소재를 다변화 할 수 있습니다.
병원의 시즈널 마케팅시 고려할 포인트
- 우리 병원에서 특정 기간에 특히 매출이 상승하는 시술/수술/진료 내용은 무엇인지 파악.
- 시즈널 마케팅엔 절판 마케팅(기간한정, 수량한정 등 시간, 수량, 대상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강조)과 함께 하면 전환율이 매우 상승합니다.
- 마케팅의 핵심은 이벤트의 존재를 알리는 것입니다. 열심히 준비하고도 효과적으로 잠재 고객에게 전달되지 않으면 무의미합니다. 이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신환 유치보다 구환 대상 재내원 유도입니다.
재내원 유도시 같은 내용의 단체 문자를 보내면 효과도 없고, 반감만 생길 뿐입니다. 환자 정보를 통해 관심을 끌 수 있는 개인화된 메시지 전달이 필요합니다. 시즈널 마케팅시에도 환자별로 관심을 가질 만한 이벤트를 소개하고, 반응할 확률이 높은 시간대(예: 평일 오후 7시)에 메시지를 발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 병원용 애프터닥 폐쇄앱, 카카오톡 채널, 인스타그램 등 자체 채널을 통해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세요. 한번 우리 병원을 신뢰하거나 방문 방법이 익숙해져 팬이 되면, 어느 정도의 가격/조건 차이에는 잘 움직이지 않습니다.
마무리
시즈널 마케팅을 포함한 다양한 성공 방법론을 직접 실행/운영할 수 있지만, 바쁜 진료 현장에서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는 매우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저희 애프터닥은 이러한 방법론들을 솔루션화하여 자동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하여, 환자의 내원 경험을 극단적으로 끌어올림으로 VIP 수준의 애프터케어 경험을 제공해 사후 관리를 제대로 받는다는 느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타 병원과의 환자 경험 격차를 벌릴 수 있습니다.
병·의원 규모에 상관 없습니다. 직원이 1명인 1인 오너 원장님의 병·의원을 시작으로, 수 십 명의 직원을 가진 병·의원까지 실제 사례로 확인되었습니다.
5분 전화 무료상담을 통해, 애프터닥을 어떻게 우리 병원에서 실제 적용하고,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을지 도입 전략을 확인해보세요. 요즘 개원가 및 경쟁 병원의 트렌드에 대해 나누는 대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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